학생
IC-PBL
IC-PB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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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어로, 대학-산업의 연계를 통해 사회현장에 기반한 문제 해결과 협력에 목표를 둔 한양대 ERICA의 혁신적 대학교육 모델
· 대학 전공별 진로와 연계된 사회 현장, 산업으로부터 ‘OUTSIDE IN’을 통한 과제 도출과 교육목표 수립
·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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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과정
산업 및 사회 연계 교육과정. 대학과 사회, 산업체의 연계를 통해 현장에 기반한 문제 해결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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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IC-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대상
해당 학기 개설 예정인 전공 교과목 중 IC-PBL로 운영하고자 하는 교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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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CA IC-PBL 유형
Merge
현장 통합형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Evaluate
현장 평가형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자가 설계 및 계발 문제해결 과정 중 현장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Create
현장 평가형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자가 설계 및 계발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간에 평가와 피드백을 함
Anchor
현장 문제형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간에 평가와 피드백을 함
Merge
현장 통합형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Evaluate
현장 평가형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자가 설계 및 계발 문제해결 과정 중 현장으로부터 평가/피드백을 제공 받음
Create
현장 평가형
현장에서 해결이 필요한 시의성, 실제성, 개연성 있는 문제를 교수자가 설계 및 계발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 간에 평가와 피드백을 함
Anchor
현장 문제형
기업/기관 등 현장으로부터 문제를 직접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현장의 개입 없이 수업에 참여하는 구성원들간에 평가와 피드백을 함
구분 학부 신규 교과목 개발비 학부 재운영 강좌 수업지원비 대학원 신규 개발비 대상 해당 학기 개설 운영된 IC-PBL 신규 교과목 해당 학기 개설 운영된 현장통합형(M유형) 재운영 강좌 해당 학기 개설 운영된 IC-PBL + 신규 교과목 지원항목 원고료 지원
(국고 사업 지원)강좌 당 수업지원비 지원
(교비 지원)원고료 지원
(국고 사업 지원)
※ BK21 사업 참여 교수자의 수업은 해당 사업단에서 별도 지원지급시기 학기 종료 후 일괄 지급 학기 종료 후 일괄 지급 학기 종료 후 일괄 지급 기타사항 · 최초 학기 1회에 한함
· IC-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교수자의 필수 이행사항을 모두 준수하였을 경우에만 지급
· 타 국고 사업에서 지원금을 받을 경우 중복 지원 불가(단, 포트폴리오는 필수 제출)
· 교수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총 지원금을 신청자가 교육과정 개발 기여도 평가에 산정한 비율에 따라 지급
· IC-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교수자의 필수 이행사항을 모두 준수하였을 경우에만 지급
· 학기 종료 후 「현장연계 활동보고서」를 제출해야 지급가능
· 「현장연계 활동보고서」에는 현장에서 수업에 참여한 대면 및 비대면 활동내용을 작성하고, 해당 활동의 활동사진, 활동 결과물(자료)을 필수로 첨부해야 함.
· 최초 학기 1회에 한함.
· IC-PBL+ 교과목 개발 및 운영 교수자의 필수 이행사항을 모두 준수하였을 경우에만 지급
· 타 국고 사업에서 지원금을 받을 경우 중복 지원 불가(단, 포트폴리오는 필수 제출)
· 교수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총 지원금을 신청자가 교육과정 개발 기여도 평가에 산정한 비율에 따라 지급
- 문의 : 031-400-4892
- 이메일 : ioryja02@hanyang.ac.kr
V-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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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IC-PBL V-아키이브 활성화를 통해 지역사회 및 기업의 참여 및 네트워크 강화
- V-아카이브 연구 및 구축을 통해 지역 사회 및 기업 참여를 효과적으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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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체계
- V-아카이브를 통해 현장 정보 수집
- 현장의 프로젝트 공개 및 참여자 선정
- 수업으로 연계 운영 할 수 있도록 ‘IC-PBL 센터- 현장- 참여 교수자 ’간 협력기반 수업 설계 및 전략 수립
- 수업 후 산-학 모두의 공진화를 위한 성과 환류 관리
- 정보 수집부터 환류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기능 연계
IC-PBL 수업 데이터의 통합 시스템 구축을 통한 DIGITAL TRANSFORMATION
IC-PBL 플랫폼
IC-PBL 홈페이지 <-> CAMPUSES, INSTITUTES
통합관리시스템
IC-PBL V-아카이브<-> CAMPUSES, INSTITUTES
IC-PBL 플랫폼 운영
IC-PBL 플랫폼 안정 및 확산
유망기술 발굴 / 수요기술 발굴
- 문의 : 031-400-4895
- 이메일 : yangalv@hanyang.ac.kr
산학브릿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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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IC-PBL 교과 중 현장연계 유형(M,E,A 유형) 개발 및 운영 지원을 위한 산학연계 프로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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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현장연계 활동에 관심있는 산업체 및 지자체 등을 지속 관리
- 산업체 및 지자체의 다양한 연계 활동 지원
- 현장연계형 IC-PBL 문제 시나리오 개발 및 운영 체계(현장의 문제 제시, 교수자의 현장 문제 파악, 현장과 교수자가 함께 IC-PBL 문제 시나리오 개발 및 운영 등)를 진행하기 위한 행정적 체계 확립
- 현장연계형 IC-PBL 교과 운영 확대로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수업 제공
- 산-학 연계의 효과적, 효율적 체계를 수립하여 산-학 협력의 진입의 용이성 확보
- IC-PBL 현장 연계의 역발상적 체계 전환을 통한 공모형 산-학 매칭 가능
- 산-학의 지속가능한 협력 및 공진화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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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효과
- 산학 브릿지 모델을 통한 수업의 양적 확대와 성과 확대
- 참여 기업 및 현장의 범위 확대
- ‘현장 프로젝트 공개-SIG 그룹 공모 및 연구 진행- 수업연계’ 형태의 완성형 모델 구축
- 산학 브릿지 모델을 통한 참여 기업과 연계 수업 성과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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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체계안
- V-아카이브를 통해 현장 정보 수집
- 현장의 프로젝트 공개 및 참여자 선정
- 수업으로 연계 운영 할 수 있도록 ‘IC-PBL 센터- 현장- 참여 교수자 ’간 협력기반 수업 설계 및 전략 수립
- 수업 후 산-학 모두의 공진화를 위한 성과 환류 관리
- 정보 수집부터 환류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기능 연계
- 현장 및 문제 수집 프로세스 구축
- 타겟형 현장(현재 한컴 그룹과 진행 중) 대상 산-학 브릿지 모델 프로세스 적용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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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현황
- IC-PBL 산-학 브릿지 관리 및 체계화를 위한 표준안 개발 연구
- 문의 : 031-400-4895
- 이메일 : hykhl@hanyang.ac.kr
M유형 IC-PBL교과목 시제품 제작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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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산업체 전문 인력이 멘토로 참여하는 캡스톤디자인 과제의 재료비, 시제품 제작비, 멘토링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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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집시기
3월,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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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자격
공학계열 M유형 IC-PBL교과목 수강생으로 구성된 팀 + 산업체 관심주제 또는 산업체 전문가(멘토)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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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선정
과제신청서 심사 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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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내역
팀당 100만원 내외
- 문의 : 031-400-5048
- 이메일 : rlatjdwns02@hanyang.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