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ERICA 산학협력 부서

ERICA IC-PBL 센터

험기반 IC-PBL 교육혁신을 통해
학생 성공 가치를 창출하는 IC-PBL센

- IC-PBL이란 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한양대학교 ERICA의 교육모델입니다.

- IC-PBL은 「 I.현장에서의 문제 제공 여부 」와 「 II. 문제해결 과정 중에 현장 개입 여부 」에 따라서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볼 수 있습니다.
유형을 구분 짓는 첫 번째 요인인 ‘현장 문제 제공’ 이란 현장으로부터 직접 문제를 제공받거나 현장의 요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로 ‘현장 개입’이란, 문제해결 과정 중에 어떤 방식으로든 현장 전문가 및 외부의 평가나 피드백을 제공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 부서명

    한양대학교 ERICA IC-PBL센터

     

     

  • 관장업무

    - IC-PBL 교과 개발 및 운영 지원 : 교과 개발비(원고료) 지원, M유형 운영 지원

    - V-아카이브 : 현장연계 지원 플랫폼 개발 예정

    - 산학브릿지 : 현장연계 지원 체계 확립 예정

사업 비전

IC-PBL-사업소개-이미지

사업 목표

IC-PBL 추진 목적

사회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통섭형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고등교육 질 향상과 다양한 학습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입학부터 취·창업까지 연속적인(seamless) 핵심역량 증진 교육과정을 선도할 혁신적 ERICA IC-PBL 교육 모델

2022-2024 IC-PBL센터 C-M-S 전략목표

2020-2024 IC-PBL 센터 C-M-S 전략목표-이미지

대학원 IC-PBL+

ERICA 대학원에서는 학부 IC-PBL운영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2019년 2학기부터 대학원생의 사회문제해결능력 증진과 연구역량 함양을 위해
대학원 맞춤형 IC-PBL+(Industry-Coupled Problem-Based Learning+)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 중
IC-PBL+는 산업계와 연결된 미래 사회리더가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 개발에 초점을 맞춘“산업연계 문제기반 프로젝트 수업방법”이며
IC-PBL을 고도화한 대학원 IC-PBL+ 교육 경험을 통하여 독립적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연구자(Scholar),
융합적 사고로 산업체 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협력적 연구자(Co-worker),
글로벌 연구역량을 갖는 세계적 연구자(Leading Researcher)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연락처

    - 홈페이지 : http://icpbl.hanyang.ac.kr

    - 연락처 : 031-400-4891~7

    - 이메일 : icpbl@hanyang.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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