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체

산업체와 함께 운영하는 대학의 교육과정

LINC 3.0 사업단-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산업체 연계 캡스톤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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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업체 연계 U-캡스톤디자인 (학부생 캡스톤디자인)

    -소개 : 산업체에서 문제를 제시하고 주관 교수를 통해 캡스톤디자인 정규교과를 수강하는 학생팀의 결과물(HW/SW, 시작품 등)에 대한 피드백 및 평가 참여

  • 산업체 연계 G-캡스톤디자인 (대학원 캡스톤디자인)

    -소개 : 대학의 정규교과 또는 LINC 3.0 사업단 공모를 통해 캡스톤디자인 과제를 선정하고 약 1,000만원 이내 연구, 제작비를 대학원생 팀에게 지원
    (LINC 3.0 사업비 지원금의 20%에 대응하는 산업체 지원금 제공 필수)

  • 산업체의 캡스톤디자인 참여

    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에서는 학기별로 기업연계학연산클자인 과제제안공모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기관)에서 제안한 과제는 캡스톤디자인 지도교수에게 안내하여 희망하는 학생들이 과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모집 및 안내하고 있습니다. 공모 기간 외에 접수된 과제는 다음 학기에 과제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LINC 3.0 사업단-학연산클러스터교육센터

주문식 교과목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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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기업에서 학생 대상 수업이나 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센터와의 협의 후 교과목 개설 진행
    혹은, 단기 프로젝트로 진행

  • 문의 : 031-400-4396
  • 이메일 : hykhl@hanyang.ac.kr
SW중심대학사업단

산학교육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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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

    기업 현장에서 실제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전문가가 교육 목적에 적합한 과제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해당 과제를 팀단위로 해결해 가는 산학 합동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3학년 2학기에 시작하여 4학년 1학기에 종료됨.

  • 예상 결과물

    - 해당 과제 소프트웨어 혹은 특허(특허 등 소유권은 상호 협의하여 진행할 수 있음)

    - 교내외 캡스톤디자인 공모전 또는 SW 공모전 출품

    - 기술이전 또는 사업화 적극 시도

    - 참여 학생 인턴십 연계 및 취업 유도

  • 진행절차

    산학교육 프로젝트 진행절차 이미지
  • 기업 멘토 혜택

    해당 과제에 대해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자문보고서를 제출하면 소정의 자문비를 지급함.

  • 산학교육 사업 희망 기업

    산학교육에 참여하고 싶은 기업 멘토는 SW중심대학사업단 행정팀으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하겠음. 기업 멘토께서 직무기술서를 작성하여 보내주면 학생들을 대상으로 과제를 신청 받아 해당 과제를 진행할 수 있음.

  • 문의 : 031-400-4396
  • 이메일 : hykhl@hanyang.ac.kr
IC-PBL센터

프로그램명 : 산학브릿지

  • #IC-PBL
  • #현장연계
  • #산학연계
  • #학연산클러스터
  • #현장문제
  • 소개

    IC-PBL 교과 중 현장연계 유형(M,E,A 유형) 개발 및 운영 지원을 위한 산학연계 프로세스

  • 기대 효과

    - 산학 브릿지 모델을 통한 수업의 양적 확대와 성과 확대

    - 참여 기업 및 현장의 범위 확대

    - ‘현장 프로젝트 공개-SIG 그룹 공모 및 연구 진행- 수업연계’ 형태의 완성형 모델 구축

    - 산학 브릿지 모델을 통한 참여 기업과 연계 수업 성과 관리

  • 개발 현황

    - IC-PBL 산-학 브릿지 관리 및 체계화를 위한 표준안 개발 연구

  • 목적

    - 현장연계 활동에 관심있는 산업체 및 지자체 등을 지속 관리

    - 산업체 및 지자체의 다양한 연계 활동 지원

    - 현장연계형 IC-PBL 문제 시나리오 개발 및 운영 체계(현장의 문제 제시, 교수자의 현장 문제 파악,
    현장과 교수자가 함께 IC-PBL 문제 시나리오 개발 및 운영 등)를 진행하기 위한 행정적 체계 확립

    - 현장연계형 IC-PBL 교과 운영 확대로 학생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수업 제공

    - 산-학 연계의 효과적, 효율적 체계를 수립하여 산-학 협력의 진입의 용이성 확보

    - IC-PBL 현장 연계의 역발상적 체계 전환을 통한 공모형 산-학 매칭 가능

    - 산-학의 지속가능한 협력 및 공진화 체계 마련

  • 운영 체계안

    - V-아카이브를 통해 현장 정보 수집

    - 현장의 프로젝트 공개 및 참여자 선정

    - 수업으로 연계 운영 할 수 있도록 ‘IC-PBL 센터- 현장- 참여 교수자 ’간 협력기반 수업 설계 및 전략 수립

    - 수업 후 산-학 모두의 공진화를 위한 성과 환류 관리

    - 정보 수집부터 환류까지의 일련의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한 플랫폼 기능 연계

    - 현장 및 문제 수집 프로세스 구축

    - 타겟형 현장(현재 한컴 그룹과 진행 중) 대상 산-학 브릿지 모델 프로세스 적용 운영

  • 문의 : 031-400-4895
  • 이메일 : yangalv@hanyang.ac.kr
공학교육혁신센터

프로그램명 : 산학협력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지원

  • #산학협력
  • #캡스톤디자인
  • #산업체
  • #멘토링
  • #관심기술
  • #종합설계
  • 소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문제들을 학생들이 스스로 원인을 찾고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산업체 전문 인력이 멘토로 참여하는 캡스톤디자인 과제의 재료비, 시제품 제작비, 멘토링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모집시기

    3월, 9월

  • 신청자격

    공학계열 재학생으로 구성된 팀 + 산업체 관심주제 또는 산업체 전문가(멘토) 참여

  • 과제선정

    과제신청서 심사 후 선정

  • 지원내역

    과제당 150만원 내외

  • 산업체 멘토링의 경우 학기당 최소 2회 이상 운영

  • 운영 프로세스

    산학협력형 캡스톤디자인 과제 지원 운영 프로세스 이미지
  • 문의 : 031-400-5048
  • 이메일 : rlatjdwns02@hanyang.ac.kr
공학교육혁신센터

프로그램명 : M유형 IC-PBL교과목 시제품 제작 지원

  • #산학협력
  • #캡스톤디자인
  • #IC-PBL
  • #산업체멘토링
  • #관심기술
  • #종합설계
  • 소개

    공학계열 IC-PBL 전공 교과목 중 산업체 현장에서 문제를 직접 제공 받거나 현장의 요구로부터 발생한 문제를 수업에 활용 또는 문제 해결 과정 중에 현장 전문가의 외부 평가나 피드백을 받는 M유형 IC-PBL교과목에서 제시된 문제해결방안을 시제품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재료비, 시제품 제작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모집시기

    3월, 9월

  • 신청자격

    공학계열 M유형 IC-PBL교과목 수강생으로 구성된 팀 + 산업체 관심주제 또는 산업체 전문가(멘토) 참여

  • 과제선정

    과제신청서 심사 후 선정

  • 지원내역

    팀당 100만원 내외

  • 문의 : 031-400-5048
  • 이메일 : rlatjdwns02@hanyang.ac.kr
Help Des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