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연구센터를 추진하려면?

LINC 3.0 사업단

ICC 추진

  • #기업협업
  • #연구센터
  • 소개

    ICC(기업협업센터, Industry-coupled Cooperation Center)는 대학의 강점분야 또는 신산업 등과 연계하여 특화분야를 설정하고 특화분야의 기업과 인력양성, 기술개발 및 이전, 창업, 인프라, 공유·협업 활동 등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을 패키지 형태로 추진하는 기업협업센터입니다.
    LINC 3.0 사업단에서는 기업협업센터의 전략적 육성을 위하여 단계별 지원체계를 수립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유료 멤버십제도 및 유상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자립화 기반 구축 또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지원프로그램

    - 유료멤버십 제도 설계 지원

    - 사업비 지원

  • 문의 : 031-400-5935
  • 이메일 : skyhjo@hanyang.ac.kr
4단계 BK21 사업

BK21 교육연구단 참여

  • #BK21
  • #연구단
  • #연구센터
  • BK21 사업에 참여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BK21 참여교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표 연구업적물 평가를 거쳐야 하며, 대표 업적물 평가는 참여 교수의 최근 5년간 대표 업적물 3건에 대해 정성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대표 연구업적물이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분야 업적물 종류 인정기간
기초과학, 응용과학 저널논문 5년
전기전자, 컴퓨터 저널논문, 학술대회논문 5년
건축 저널논문, 저서, book chapter, 설계작품 5년
디자인/영상 저널논문, 창작·전시작품, 수상 5년
인문, 사회, 간호, 보건, 체육 저널논문, 저서, book chapter 5년
  • 새로이 단(팀)을 꾸려 BK21 사업 참여하기 위해 교원 몇 명이 필요한가요?

    A. 교육연구단의 경우 신청 단위 소속교수 7인 이상, 교육연구팀의 경우 신청 단위 소속 3인 이상으로 구성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세부사항이 있습니다.

    Q. 교육연구단(팀)장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

    A. 탁월한 교육, 연구 및 행정 역량과 최근 5년간 연구 실적 3건 이상 있는 경우
    ※ 국가주도 대형 연구개발사업(SRC, ERC, MRC, NCRC, IBS 등)의 책임자 또는 연간 20억원 이상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책임자는 교육연구단장을 겸할 수 없음

    Q. 휴직이나 연구년 중인 교수도 교육연구단(팀)에 참여교수로 포함될 수 있습니까?

    A. 휴직인 경우, 휴직기간 동안에는 사업 참여 교수로 인정하지 않으며, 연구년 중인 경우에는 지도학생이 있고, 실제 학생 논문지도 등의 활동을 하여 교육연구단(팀)에서 인정하는 경우 참여교수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Q. 사업 참여 대학원 학과(부) 소속 교수는 반드시 전임발령이 필요합니까?

    A. 사업 참여 대학원 학과(부) 소속 교수는 학부와 대학원 학과(부)가 동일한 경우에는 학부 소속 교수의 대학원 전임 발령이 불필요하나, 다른 경우에는 신청요건인 참여교수 비율 산정에 필요한 모수 등을 판단하기 위해 대학원 소속 전임교원으로 발령이 필요합니다.
    단, 혁신인재 양성사업의 경우 타 학과 전임교수로서 교육연구단에 신청하는 학과의 겸임(또는 겸무)하는 교수도 참여가 가능하며, 타 학과 소속 교수들과 협동과정, 융합전공 등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4단계 BK21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과제 제한(연구과제 책임자 3개, 공동연구자 5개(3책5공))에 포함됩니까?

    A. 4단계 BK21 사업은 인력양성이 주목적인 사업으로서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 과제 제한(3책5공)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문의 : 031-400-5935
  • 이메일 : skyhjo@hanyang.ac.kr
ERICA 기업협력센터

프로그램 : HY Open-Lab 육성지원사업

  • #오픈랩
  • #지역산업연계
  • #기업멤버십
  • #기술자문
  • #산학협력
  • 사업 목표

    - 지속가능한 Open Innovation 픔랫폼 구축을 위하여 경기⋅안산 지역의 기업 기술 수요와 ERICA의 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교류의 장을 제공

    - 기업에 대한 기술 및 애로사항 해결을 지원하여 사업화지원 및 기업 성장을 지원하여 지역 발전의 선순환 체계 마련

  • 지원내용

    - 지역산업연계 대학 Open-Lab 육성지원사업(과기정통부/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과 연계하여 Open-Lab 참여 연구실에 대한 R&D 연구비 지원

    - 산학협력 수요 발굴 및 후속 R&D 연계 지원

지역기업
-수요기술
-수요제품
멤버십제도 도입
지역기반
Open-Lab
ERICA
-혁신기술공급
-연구인력교류
산학연구센터
Open-Lab
전략적 중대형 기술이전
기술인력 양성 및 교류
  • 문의 : 기업협력센터 031-400-4846
  • 이메일 : huni4343@hanyang.ac.kr
ERICA 기업협력센터

프로그램 : 기업 멤버십

  • #오픈랩
  • #지역산업연계
  • #기업멤버십
  • #기술자문
  • #산학협력
  • 소개

    - 한양대학교가 Leading하는 상용기술 개발에 기업들이 참여하는 산학협력 플랫폼 구축

    - 기업(기관) 유료 Membership 제도 운영을 통해 산학연계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하여 중장기 성과 창출

연구팀 구성
공동/융합연구
우수연구자육성
교책연구센터
공동연구기반 구축
대형 R&D 수주
(2년 평가 후 연장가능)
Pre-I.U.C.C
기업멤버십 운영
후속 I.U.C.C
지속 가능한 산학협력 및
공동연구 기반 확보
I.U.C.C 지정
공모등을 통해
지정대상산정
(2+2, 중간평가)
자립형 I.U.C.C
글로벌
산학협력센터육성
(오하이오주립대학, gear lab)
  • 문의 : 031-400-4846
  • 이메일 : huni4343@hanyang.ac.kr
LINC 3.0 사업단

운영중인 ICC - 모듈러건축기술 ICC

  • #건축
  • #모듈러
  • #스마트건설
  • 소개

    스마트건설 및 모듈러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융복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해당 분야의 산업체들과 재직자교육, 기술개발과제 등을 추진합니다.

  • 지원프로그램

    -신산업기반 바이오인텔리전스 융복합 교육과정 추진

    -바이오 의약 분야 재직자교육 운영

    -세포, 유전자, 조직 공정 장비 및 바이오 분석 장비 활용 연계

LINC 3.0 사업단

운영중인 ICC - 정밀의약 ICC

  • #바이오
  • #의약
  • #유전자
  • #장비활용
  • #의약
  • #정밀의약
  • 소개

    스마트헬스케어 및 바이오헬스 신산업 분야의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신산업 기반 바이오인텔리전스 융봅합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해당 분야의 산업체들과 바이오 분석, 장비 활용 지원 등의 기업협력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원프로그램

    -신산업기반 바이오인텔리전스 융복합 교육과정 추진

    -바이오 의약 분야 재직자교육 운영

    -세포, 유전자, 조직 공정 장비 및 바이오 분석 장비 활용 연계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ERICA 소재부품융합 첨단제조장비 혁신인재 교육연구단

  • #반도체
  • #디스플레이 장비
  • #첨단제조장비
  • #나노광전자
  • #기계공학
  • #전자재료
  • #기능성재료
  • 소개

    ERICA 소재부품융합 첨단제조장비 혁신인재 교육연구단은 소재·부품·장비 융합전공(기계공학+나노광전자학+재료화학공학)을 기반으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와 첨단제조 장비를 특화분야로 선정하여 각 분야 산업수요에 선제적 대응이 가능한 석박사급 고급 혁신인재를 양성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산업문제를 해결하고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교육연구단을 실현하고자 합니다.

  • 사업비전

    세계수준의 융합전공 확립을 통하여 소재·부품·장비산업발전을 선도하는 실용·융합형 혁신인재 양성

  • 사업목표

    - (교육) 다학제 융합전공 교육을 통한 통섭형 실사구시 인재양성

    - (연구) 소재·부품·장비 융합연구를 통한 핵심 실용가치 창출

    - (산학협력) 현장밀착형 교육연구를 통한 산학협력 연구허브 구축

    - (국제화) 글로벌 파트너 랩 기반 국제적 연구능력 및 리더십 배양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고신뢰성 에너지용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교육연구단

  • #고신뢰성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설계
  • #파워 회로 및 아날로그 회로 설계
  • #지능형시스템 및 SW
  • #고신뢰성 에너지
  • 소개

    고신뢰성 에너지용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교육연구단은 ‘2030 중장기 발전계획’의 비전인 ‘학연산클러스터 기반 실용 연구중심대학 실현’을 위해, 교육, 연구, 산학협력 혁신전략에 따라 교육연구단 발전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 사업비전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융복합 인재양성

  • 사업목표

    - (교육) 기업수요 맞춤형 지능형 시스템반도체 고급 전문인력양성

    - (연구) 반도체, 에너지시스템, 신뢰성 전문지식이 융합되는 산학협력 연구

    - (산학협력) 세계 기술 추세를 주도할 수 있는 산학협력/교육 체계 구축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기후-해양환경-재해 스마트대응 융합 인재양성 교육연구단

  • #해양환경분석연구
  • #수권환경생지화학연구
  • #해양음향연구
  • #해양미생물생태
  • #생지화학연구
  • #연안해양공학연구
  • #기후모델링 연구
  • 소개

    기후-해양환경-재해 스마트대응 융합 인재양성 교육연구단은 기후/해양환경/재해의 변화와 그 영향을 연구하고 교육하는 해양융합과학과 소속 교수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2020년 4단계 BK21의 혁신인재양성사업 산업.사회문제해결 분야의 연구단으로 선정되어 기후-해양환경-연안재해 문제 해결을 위한 융합형 전문 인재를 양성을 추진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 사업비전

    첨단기술 기반 미래 환경 (기후-해양환경-재해) 변화 예측 및 대응 융합형 연구자 양성

  • 사업목표

    - (교육) 첨단진단 기술 기반 기후, 해양 환경, 재해 대응 사회 문제 해결 교육시스템 구축

    - (연구) 빅데이터 활용 및 인공지능 기술 접목 해양환경 재해 진단 및 예측의 융합형 연구 추진

    - (국제화) 지속가능한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 연계를 통한 국제적 전문 인재 양성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바이오나노인텔리전스 교육연구단

  • #Theranostics
  • #나노 소재
  • #In Vitro 체외진단
  • #AI 기반의 분자진단
  • #IT기술을 융합한 계산과학기술
  • #Bio informatics
  • 소개

    본 교육연구단은 지난 14년 동안 BK21 사업과 BK21 플러스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으며, ERC, SRC, 중점연구소 사업 등을 유치하여 우수한 연구 개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력양성사업, 연구개발 인프라를 토대로 세계적 수준의 의료진단/치료기술 연구 및 문제 해결형 융복합 교육시스템을 구축하여, 바이오헬스 신산업의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바이오나노융합 실용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사업비전

    첨단 의료진단/치료기술 연구 및 문제해결형 융복합 교육시스템을 통한 바이오나노융합 실용인재 양성과 혁신성장동력 창출

  • 사업목표

    의료진단/치료기술의 혁신성장을 선도할 바이오나노융합 실용인재 양성

    - (교육) 바이오헬스산업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실용 인재양성

    - (연구) 인공지능과 융복합 전문지식을 갖춘 창의적 인재양성

    - (산학협력) 글로벌 경쟁력을 지닌 도전적 인재양성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의료인공지능융합 교육연구단

  •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 #바이오인공지능융합전공
  • #Medical & Computer Science 융합프로그램
  • #ERICA의료 산업 클러스터 연계 강화
  • 소개

    인공지능 분야 및 의료/바이오와 인공지능이 융합된 신산업 분야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수준의 인공지능 융합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바이오인공지능융합전공(참여학과: 컴퓨터공학과 및 인공지능융합학과)을 신설하여 인공지능융합분야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를 통한 동분야 연구기회 부여

  • 사업비전

    세계 수준의 바이오인공지능 융합분야 혁신인재 양성

  • 사업목표

    - (교육) 인공지능 융합학과 신설, 인공지능 기초 및 신산업과의 융합가능한 교육과정 설계

    - (연구) 바이오 및 의료분야와의 융합 연구 활성화, HY-AION 기반 글로벌 연구활동 강화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의약산업 문제해결 미래인재양성 교육연구단

  • #의약학
  • #바이오
  • #MEB
  • #바이오메디컬 글로벌 인재 사업
  • #약학중점연구소
  • 소개

    본 교육연구단은 ‘미래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실용 인재를 양성하여 의약산업의 혁신을 견인’하기 위한, 의약분야 실무역량 및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실용 인재, 과학적 창의성과 융합적 사고력을 갖춘 약학인재,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는 글로벌 리딩 약학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사업비전

    미래융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융합·실용 인재를 양성하여 의약산업의 혁신 견인

  • 사업목표

    - (교육) 의약학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계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 및 실무 역량 개발

    - (연구) 자기주도적 연구 능력과 융합적, 혁신적인 접근법을 통하여 세계적 수준의 연구 성과 창출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지속가능 스마트시티 융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 #스마트시티 Alliance
  • #Smart city Living Lab
  • #Msart city Open Lab
  • 소개

    지속가능 스마트시티 융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은 건설 인프라 전공의 건축·토목·교통물류 학과와 정보통신·데이터 기반의 로봇공학·경영학의 총 5개 학과를 협동과정으로 구성함으로써 건설 인프라와 정보통신·데이터 기반의 스마트시티 연구력 제고 및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BK21, ERC, 산업체 연계형 연구센터 등 교육, 연구, 산학협력 분야에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우수한 교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사업비전

    국가 혁신성장을 선도할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교육연구단 실현

  • 사업목표

    스마트시티 분야 연구 경쟁력 제고 및 산업/사회 문제 해결형 융·복합 인재 양성

    - (교육) 문제해결 중심의 교육혁신을 통한 융·복합 인재 양성 교육 시스템 혁신

    - (연구) 초 융·복합 연구를 통한 지속가능한 질적 연구경쟁력 제고 혁신

    - (산학협력) 스마트시티 테스트 베드를 통한 산업/사회 문제 해결형 산학협력 생태계 혁신

    - (국제화) 스마트시티 Alliance를 통한 스마트시티 분야 선도형 국제 네트워크 혁신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학연산 기반 지능형 차세대 사물통신 실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

  • #IoT
  • #이동통신
  • #마이크로파전력증폭기
  • #사물통신
  • 소개

    본 학연산기반 지능형 차세대 사물통신 실용인재 양성 교육연구단은 지능형 차세대 사물통신 분야의 혁신적인 교육, 연구, 산학협력 및 국제화를 추진하여 신산업 공공분야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선도하는 융합형 실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 사업비전

    지능형 차세대 사물통신 신산업 분야를 선도하며 국내 산업계 인력 수요 및 중장기 국가 R&D 계획에 부합하는 실용 인재를 배출하여 국가 성장 동력 창출과 혁신 성장을 주도하고자 함

  • 사업목표

    - (교육) 차세대 지능형 사물통신 신산업 분야를 선도하는 융복합 인재 양성

    - (연구) 학연산 클러스터를 통한 혁신적인 연구성과 창출 및 글로벌 실용인재 양성

    - (산학협력) 기업/사회의 실제 문제를 해결 가능한 산학밀착형 실용 인재 양성

    - (국제화) 차세대 지능형 사물통신 신산업 분야 글로벌 허브 구축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학연산클러스터기반 첨단소재 융합교육연구단

  • #유기
  • #센서
  • #스마트센서
  • #반도체
  • #반도체소자
  • #3D프린팅무기소재
  • #3D프린팅
  • #시뮬레이션 구조설계
  • 소개

    BK21FOUR 학연산 클러스터 첨단소재 융합교육연구단은 재료공학/화학공학의 융합과 더불어 학부/대학원의 통합체계를 갖춘 재료화학공학과를 기반으로 연구단을 구성함으로써, 4차 산업에 대응 가능한 학제간 융복합 학문 소양을 갖춘 글로벌 첨단소재 실용 연구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단은 목표달성에 필요한 우수한 전공교수진, 첨단소재 특화 교과과정, 유기적 연구자 지원시스템, 학연산 클러스터 기반 산학연계 네트워크, 참여대학원생 생활보장 장학제도 등을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첨단소재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연구단으로 발돋움할 것 입니다.

  • 사업비전

    4차 산업혁명 대응 첨단 소재 혁신 성장을 선도하는 연구중심학과

  • 사업목표

    학제간 융복합 학문 소양을 갖춘 글로벌 실용 연구 인재 양성

    - (교육) 수요자 중심 연결형 공학교육 시스템 구축

    - (연구) 산업체/사회문제해결 융합형 연구역량 강화

    - (산학협력) 학연산 클러스터 기반 산학연계 네트워크 강화

4단계 BK21 사업

운영중인 BK 21 연구단 - 지역문화 창출과 인문활동방법론 구축을 위한 일본학 교육연구팀

  • #일본
  • #지역의 국제경쟁력
  • #생활공간
  • #문화유산
  • #위안부
  • #독도 문제
  • #야스쿠니 문제
  • #공공성
  • 소개

    본 교육연구팀은 2006년에 BK 사업으로 「네트워킹을 통한 다원적 일본문화 연구 특성화 사업」를 통해 해외의 일본 연구 기관과 연구성과를 환류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2014년부터 BK21 PLUS 미래인재 양성사업으로 「글로벌 사회의 '갈등과 공공성의 인문학'과 일본연구」라는 주제로 한일간의 갈등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역사문제, 위안부문제, 독도문제, 야스쿠니 문제 등을 주제로 갈등구조를 분석하며 ‘공공성’에 주목한 문화 가치체계에 대한 학제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BK21 FOUR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먼저 초고령화 사회에 돌입하여 과제에 직면한 일본의 ‘과제 선진국’으로서의 지역과소화문제 해결, 고령화사회 문제 해결에 대한 지역활성화 시도를 살펴보고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인문학적 접근을 기반으로 사회적 함의를 도출하여 미래의 위기에 대처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사업비전

    사회변화에 가장 먼저 직면한 ‘과제 선진국’일본의 사례를 분석하고 다가오는 사회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인문학적 방법론을 구축

  • 사업목표

    - (교육) 사회의 변화에 선도적으로 대응하는 문제 해결중심 교육프로그램 개발

    - (연구) 대학원생의 연구역량을 개발하고 창의적 사고를 갖춘 글로벌 인재 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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